2024년 상반기 여자 아이돌 스포티파이 정리 / 뉴진스 비교

올해 아이돌 관련해서 가장 이슈가 있던 사건은 하이브-민희진 간의 갈등이다. 개인적으로 해외에서 뭔가 볼법한 일이 국내에서 일어나서 흥미로웠다. 민희진의 인터뷰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자신에 대한 확신이었고, 스포티파이의 스트리밍 실적을 보면 확실히 뉴진스가 블랙핑크, 피프티피프티를 제외하고 가장 뛰어났다.

(참고로 피프티피프티는 Cupid 만 성공을 했지만, 이곡의 세가지 버전을 합치면,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보다 스트리밍이 더 많다.)

아일릿이 신인이고 뉴진스와는 데뷔 연차가 조금은 차이나는데 생각보다 공격적인 태도를 보여서 Magnetic이 얼마나 성공했는지 문득 궁금해졌다. 그리고 자료를 정리하면서 뉴진스의 곡 중 흥행한 곡과, 에스파, 르세라핌, 베이비몬스터, 아일릿, 뉴진스 이렇게 다섯그룹의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실적을 차트로 만들어 보았다.

2024년 상반기 여자아이돌 스포티파이 음원 스트리밍


2024년 상반기 여자아이돌 스포티파이 음원 스트리밍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기준으로 아일릿 Magnetic의 데뷔는 지금까지 모든 여자 아이돌 중 가장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의 스트리밍이 나왔다.

확실히 두번째 위치에 에스파의 Supernova가 있으며 세번째에 베이비몬스터와 르세라핌이 있다. 참고로 르세라핌의 EASY 보다는 Smart의 스트리밍이 더 많으며, 개인적으론 르세라핌의 Smart와 베이비몬스터의 SHEESH가 비슷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EASY 다음으로는 에스파의 Armageddon, 그리고 뉴진스의 Hot Sweet, 마지막으로 Bubble Gum이 위치한다고 볼 수 있다.

아일릿 vs 뉴진스


ILLIT-Magnetic / NewJeans-Super Shy, OMG, Ditto

현재 진행중인 이슈를 떠나서 아일릿의 Magnetic은 뉴진스와 비교할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다고 볼 수있다. Super Shy의 고점이 제일 높지만 그에 못지않은 스트리밍을 보여줬고 장기적으로 두 곡의 스트리밍은 비슷하지 않을까 추측된다. Ditto 보다는 분명히 실적이 좋을 가능성이 있고 상당한 롱런을 보여준 OMG 정도의 스트리밍 양을 보여줄지는 앞으로 추세가 결정할 것으로 생각된다.

선공개 싱글을 내는 이유

스포티파이의 스트리밍 차트를 보면 두번에 나누어서 음반을 내놓는 것이 흥행에 상당히 유리하다는 것을 볼수 있다. Super Shy의 최고점은 Get Up이 나왔을 때 달성됬고 Supernova또한 마찬가지 이다. EASY의 경우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락새를 보여줬고, 그런 전략이 없는 이번 뉴진스의 싱글은 지금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첨부자료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